Divition of Life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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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 전공필수 ◇ 전공선택 ◎전공인정선택
교과목명(학수번호, 영문명, 학점-이론-실습)
 

1학년

 ◇ 생명과학탐구 (NOA00049, Introduction of Life Science, 2-0-4)

생명과학은 지상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진화, 분류, 발생, 생태, 유전, 대사, 생리 및 행동 등 복잡한 생물계의 거의 모든 영역에 대한 인간의 이해를 넓히고자 만들어진 학문분야이다. 경상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진의 연구분야를 소개함과 동시에 생명과학의 전반적인 연구경향에 대한 리뷰를 제공한다.

 

2학년

◆ 미생물학 (NOA00002, Microbiology, 3-3-0)

미생물은 현미경을 사용해야만 볼 수 있는 매우 작은 생물체이나, 지구상 생물체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생명체이다. 또 미생물은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조상이며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한 가장 다양성이 풍부한 생물종이다. 미생물학은 이러한 미생물의 생명체로서의 공통적 특성과 미생물들만이 가지는 특수성을 공부하고, 자연계를 이루는 여러 생명체들과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공부한다. 강의의 주요내용은 미생물의 기본특성, 세포로서 특성, 미생물의 대사원리, 생장, 분자생물학, 유전현상, 면역현상, 유전공학과 바이오테크놀로지 등으로 생명과학의 기초가 되는 여러 분야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 생물다양성학 (NOA00004, Biodiversity, 3-3-0)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물의 다양성이 진화과정을 거쳐 생성되었음을 이해시키고, 현재의 복잡한 생물다양성을 체계화하는 원리와 실제를 계통분류학의 이론과 방법론에 기초하여 지도한다. 일반생물학의 기초지식 바탕 하에 생물학의 전반에 기초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화학실험 (NOA0010, Laboratory in Biochemistry, 3-0-6)

생명과학 분야의 기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생화학적 실험의 원리, 실험 방법, 실험 결과의 분석법을 학습하여 그 동안 이론으로 배운 원리를 실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도록 한다. 단백질 실험으로는 단백질 정제, 활성 측정, 전기영동, 단백질 젤 블랏 등을 수행하여 대사 실험에서는 효소를 이용하여 몇몇 물질들의 생합성하고 분해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직접 체험하도록 한다.

 

◆ 생화학 (NOA00051, Biochemistry I, 3-3-0)

생명체를 구성하는 단백질, 탄수화물, 핵산, 지질 등의 특성과 이들의 생체내 기능을 강의한다. 주로, 생체의 물질 운반 기능을 하는 혈액 성분과 생체 촉매 기능의 효소, 골격 구조를 형성하는 Collagen이나 생체막을 이루는 membrane transport 단백질에 대한 특징과 기능 및 조절기작 등을 강의한다.

 

◇ 생물유기화학 (NOA00050, Organic Chemistry with Biology Emphasis, 3-3-0)

생명체 내의 구성물질은 여러 가지 유형의 유기화합물의 복합체이다. 본 강좌는 유기분자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유기분자간 반응기작을 이해함으로서, 생물시스템을 좀 더 잘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에서는 화학결합의 원리, 산염기특성, 명명법, 유기물 및 생체성분의 화학반응기작, 각종 유기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 분자생물학1 (NOA00003, Molecular Biology I, 3-3-0)

분자생물학1에서는 DNA가 유전물질로 인정받기까지의 여러 가지 실험적 증거들과 유전자를 클로닝 하는 방법,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의 DNA가 RNA로 전사되는 과정 및 진핵생물의 전사이후 번역과정이 시작되기 전 일어나는 RNA의 modification 과정들에 대해 공부할 것이다. 교재로는 Robert F. Weaver가 쓴 ‘Molecular Biology'를 이용한다.

 

◆ 생화학2 (NOA00006, Biochemistry II, 3-3-0)

생물은 생명현상의 유지와 지속적 성장 및 발달을 위해서 에너지가 요구되는데, 이를 얻기 위하여 주위에 존재하는 고에너지 자원을 분해 및 흡수할 수 있는 생체 내 장치가 필요하다. 생물세포 내에서는 이들 장치를 이용하여 분해대사와 합성대사를 끊임없이 수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에 대한 화학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전구체 물질로부터 세포 내의 중요 구성성분인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 등을 합성하는 생합성대사 기구와 외부로부터 습득한 영양물질을 이산화탄소, 물, 암모니아 등으로 분해함으로써 필요한 화학에너지를 얻는 분해대사 기구의 이해를 목표로 하며, 이와 관련된 대사조절 과정도 포함한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전체 생화학반응을 총괄적으로 개관할 수 있도록 한다.

 

◆ 세포생물학1 (NOA00007, Cell Biology I, 3-3-0)

전공필수 과목으로 진핵세포/후생생물의 세포를 공부하는 방법,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 세포 내 소기관 간의 수용성 단백질 이동기작과 기능, 세포막, 세포 내 소기관 막, 및 핵막으로의 막 단백질 이동 기능 및 세포 내와 세포 간 신호전달 기작을 학습한다.

 

◆ 분자생물학실험 (NOA00009, Laboratory in Molecular Biology, 3-0-6)

이론으로 습득한 분자생물학의 원리를 실험을 통하여 구현하고,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험기술을 습득한다. 실험은 조별로 진행되며, 실험에 앞서 실험내용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토론식 문제 해결, 가설의 설정 및 증명 방법 모색, 실험노트 작성법 습득 등을 통해 예비 생명과학자의 역량을 강화 한다.

 

◇ 미생물다양성학 (NOA00011, Microbial Diversity, 3-3-0)

미생물의 주요 그룹 들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미생물의 분류, 명명, 동정에 대한 개념과 방법을 공부한다. 지구상에 생물체가 나타나고 이들이 진화과정을 통하여 현재의 많은 종류의 미생물체로 복잡화 다양화하여 나갔으리라고 생각되는 과정을 살핀다. 분자계통분류학에 근거한 현재의 세 영역-진정세균영역, 고세균영역, 진핵생물영역-의 주요 미생물 그룹들의 종류와 특성을 공부한다. 특히 원핵생물로만 구성된 진정세균영역과 고세균영역에 비중을 두어 학습하며 진핵생물영역의 진균계와 원생생물계의 주요 그룹에 대하여 소개한다. 본 강의를 이수한 후에 학생들은 미생물의 주요 그룹과 각 그룹의 특성을 알 수 있어야 한다.

 

◇ 식물형태해부학 (NOA00012, Plant Morphology & Anatomy, 3-3-0)

계통발생과정에서 형성된 종자식물의 내부구조가 질서정연하고 고도의 복잡성을 지닌 식물 체제임을 이해시킨다. 본 강좌를 수강 후 식물의 기능, 식물과 환경과의 관계, 식물의 형태 등의 진화적 과정, 식물분자유전학 등에 대한 공부에 이해를 증진, 앞으로 연구할 수 있는 식물학 분야에 기본지식이 되도록 지도한다.

 

◇ 바이오파이썬 (NOA00052, Python for biology, 3-3-0)

생물정보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축적되고 있으며 단일 프로젝트에서 생산되는 생물정보의 양 역시 증가추세에 있다. 향후 대부분의 생물학자는 이러한 생물 기반 빅데이터를 다루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Python 언어는 직관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망 모델역시 python 을 기반 모듈이 개발되어 있다. 본 강좌를 통해 개인컴퓨터에 python 환경을 설치하고 기본 문법을 배우며 학기말에는 개인이 생물데이터 시각화 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 유기화학2 (NCA20002, Organic Chemistry II, 3-3-0)

<유기화학 1>에 이어 <유기화학 2>에서는 탄소화합물의 다양한 작용기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러한 작용기들의 특성과 반응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기화합물의 골격을 합성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3학년

◆ 심화생물학실험 (NOA00014, Laboratoty in Advanced Biology, 3-0-6)

본 교과목에서는 실험실습을 통해 미생물, 동물, 식물세포의 관찰, 배양, 생리적 특성과 같은 세포 취급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기본 기술을 토대로 분자 수준에서의 실험을 통해 생명과학 연구와 첨단생명관련 산업에서 이용되는 기술을 연마한다.

 

◇ 동물형태해부학 (NOA00018, Animal Anatomy and Morphology, 3-3-0)

하등동물에서 고등동물에 이르는 각종 동물의 조직과 기관의 형태와 기능을 비교하여 생명체의 통일성 및 상호연관성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향후 의학과 연관된 해부학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자 한다.

 

◇ 미생물생리학 (NOA00019, Microbial Physiology, 3-3-0)

미생물 세포내에서 일어나는 물질의 분해와 합성, 생리학적 의의와 역할을 공부한다. 강의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 1)에너지 대사 2)물질의합성과 저장 3)단위물질의 합성을 이해하는데 강의 목적이 있다. 본 강의를 통하여 미생물에서의 대사과정 뿐만 아니라 동, 식물의 대사과정을 이해하는 기본적 지식을 습득한다.

 

◇ 분자생물학2 (NOA00020, Molecular Biology II, 3-3-0)

분자생물학I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유전자의 발현에 대해 주로 학습하고자 한다. 유전자 발현은 유전자의 전사에 의해 RNA를 합성한 다음 이의 해독을 통해 폴리펩타이드를 만들어 냄으로써 그 발현을 실현하게 된다. 유전자의 전사기작은 전사의 개시, 전사의 연장, 전사의 종결 등 3단계로 구성되며 이중 유전자 발현의 조절은 주로 전사 시작 기작의 조절을 통해 달성된다. 따라서 본 강의를 통해 유전자의 전사 및 전사 후 변형, 전사된 RNA의 해독 및 단백질 생합성 기작과 아울러 각 단계의 조절기작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이 강의는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된다.

 

◇ 생물리화학 (NOA00024, Biophysical Chemistry, 3-3-0)

생화학과 관련되는 물리화학의 이론 및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자유에너지, 엔트로피, 엔탈피 및 화학반응 평형과 속도론, 체내에서 능·수동 수송 등의 역학적 기초를 다룬다. 생명체 반응에 대한 물리화학적 작용 방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들의 원리와 실제 응용되는 방법간의 차이를 접근하는 반응을 규명한다. 그리고 생체 반응을 측정하는 물리화학적, 기기분석 등의 기본 이론과 응용에 대한 원리를 강의한다.

 

◇ 세포생물학2 (NOA00028, Cell Biology II, 3-3-0)

세포생물학2 강의는 세포생물학1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세포내 물질이동, 세포사멸 등 단일 세포에서의 세포생물학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개념에서 다세포 생명체의 세포 생명현상을 교육한다. 대표적으로 세포골격, 세포사멸, 세포접합, 다세포생물 분화, 발달 및 병저항성 등을 꼬마선충, 초파리, 개구리, 생쥐 및 식물모델에서 공부한다. 이 강의는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된다.

 

◇ 응용생물공학 (NOA00042, Applied Biotechnology, 3-3-0)

응용생물공학은 미생물, 식물, 동물 등 살아있는 생물체나 그 생물체 유래의 물질 및 기능을 인간과 자연에 유익하도록 활용하는 학문이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1970년대 후반 유전공학기술을 바탕으로 생겨난 미생물, 식물, 동물의 형질전환 기술과 이러한 기술을 바이오의약, 바이오식품, 바이오화학, 바이오환경 등에 적용하는 다양한 현대 생물공학 기술과 제품을 공부하게 된다.

 

◇ 생물빅데이터통계 (NOA00053,Bio big data statistics, 3-3-0)

Next generation sequencer의 발달로 인해 생물정보는 생물 빅데이터라고 불리울 정도로 대량화 되고 정교해 졌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NGS데이터의 성질을 이해하고 직접 분석해본다. 특히 대량의 생물정보 안에서의 관찰값 추출 및 통계, 그리고 시각화를 실습하여 각 학생들의 생물정보 인력으로 성장을 도모한다.

 

◇ 연구실습 (NOA00054, Lab Rotation, 3-0-6)

대학졸업 후, 학업의 계속 (대학원 진학, 유학 등) 또는 취업 (연구소, 관련회사 등)과 같은 진로를 결정하기 위하여 생명과학부소속 교수들의 Lab 중, 희망에 따라 선택하여 집중 training을 받게 함으로써 전공 관련연구의 동향파악은 물론이고, 이공계 졸업생으로서 과학연구가 어떻게 진행되며, 어떻게 결과물을 얻고 이를 응용(활용)하는지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이끈다.

 

◇ 생명과학교육론 (TBA00100, General Theory for Life Science Education, 3-3-0)

생명과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과학철학, 과학의 본성, 과학탐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중등생명과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반적인 생명과학교육 이론의 특성을 학습한다.

 

◆ 유전학 (NOA0008, Genetics, 3-3-0)

본 강의는 생물의 세대 간에 나타나는 유전 현상들을 고전 유전학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분자유전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강의는 전통적인 멘델법칙으로 유전현상을 해석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염색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변이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유전현상에 대해서 논의코자 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생물의 유전 현상을 고전 유전학 분석 방법을 통하여 이해하고 분자생물학적 측면에서 관련 기작을 분석하고자 한다.

 

◇ 균학 (NOA00015, Mycology, 3-3-0)

균학은 곰팡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일반생물학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곰팡이 생태, 구조, 분류, 생리, 유전 및 생화학 등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특히 곰팡이는 동·식물과의 공생, 동·식물, 인체병원균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므로 병균 생태 및 이를 억제하는 항진균제에 대한 내용과 식품, 천연식물보호제, 항생물질 생산 등 곰팡이의 산업적 활용에 대하여도 다룬다. 이 강의는 생명과학분야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된다.

 

◇ 동물발생학 (NOA00016, Animal Embryology, 3-3-0)

동물발생학은 동물의 개체발생을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과이다. 현미경의 발달로 동물의 발생과정에서 일어나는 형태적 변화에 대한 연구결과, 실험발생학적인 접근을 통한 분화기구, 기타 최근의 분자생물학적인 연구성과에 대한 리뷰를 제공한다.

 

◇ 동물생리학 (NOA00017, Animal Physiology, 3-3-0)

생명체의 생리 현상과 조절 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생리현상의 기초에 의거하여 비정상적인 경우의 약리적 치료 과정이나 메카니즘을 강의한다. 특히, 호르몬의 분비 과정이나 이들의 작용 방법과 분비의 과다에 따른 증상과 약리적 치료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그리고 유전적인 질병의 원인과 발병 기작을 살펴보고 이들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 비관속식물학 (NOA00021, Nonvascular Plant Biology, 3-3-0)

육상과 수계환경에 다양하게 본포하는 비관속식물인 선태식물, 지의식물, 균류, 조류식물의 형태적 특징을 강의를 통하여 개관하고 이를 토대로 실험실습을 통하여 이들의 내부구조를 관찰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 생명과학기기분석 (NOA00022, Instrumental Analysis in the Life Science, 3-3-0)

생명과학에서 다루는 기기 전반과 그 기기를 이용한 분석법을 배우는 학문이다. 본 강좌에서는 분광분석, 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 NGS (차세대 유전체 해독), SEM (주사전자현미경), TEM (투과전자현미경), confocal microscope (공초점 현미경)의 원리와 사용방법 응용에 관하여 강의가 진행될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해 생명과학기기 측정의 기본 원리, 에러의 원인, 통계 처리 방법, 시료의 전처리 방법, 응용 등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생물대사공학 (NOA00023, Biological Metabolic Engineering, 3-3-0)

유전자 재조합기술과 관련 분자생물학 및 화학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대사회로를 도입하거나 기존의 대사회로를 제거·증폭·변경시켜 세포나 균주의 대사특성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는 일련의 기술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대사재설계를 통해 만들어진 재조합 생명체를 천연물 신약, 기능성식품, 기능성화장품, 환경친화형 생활제품 등 다양한 산업화 영역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핵심 응용기술을 습득한다.

 

◇ 생물정보학 (NOA00025, Bioinformatics, 3-3-0)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물학적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분야를 계산생물학이라고 하는데 그중에서 핵산과 단백질 시퀀스를 분석하는 학문을 생명정보학 이라고 한다. 이런 분석법이 정보기술(IT)과 결합하여 지놈(genome)및 프로테옴(proteome) 연구에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최근의 휴먼지놈프로젝트가 완성된 후 더욱 눈부신 발전을 보이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컴퓨터 사용을 위하여 유닉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배우고, 현재 나와 있는 대표적인 시퀀스분석법들에 대하여 공부한 후, 마지막으로 실습을 통하여 실질적인 계산수행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생태학 (NOA00027, Ecology, 3-3-0)

생물 상호간의 관계 및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를 통하여 밝혀내는 학문이다. 개체, 개체군, 군집, 생태계등 생물적 주요수준에서 물리적 환경(에너지 및 물질)과의 상호관계가 고유한 기능적 계(系)를 이루고 있는 생물계를 인식하게 교육을 진행한다.

 

◇ 식물생리학 (NOA00029, Plant Physiology, 3-3-0)

식물생리학은 식물체가 어떻게 그 독특한 방법으로 환경에 적응하면서 생명을 유지해 나가는지를 알아내기 위하여 몸을 이루는 형태적 구조와 각각의 기능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식물체 내?외부기관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세포 수준에서 개체 수준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수분생리, 영양생리, 광합성, 호흡, 질소대사, 지질과 그 물질대사, 종자의 발아생리, 식물생장조절 물질, 환경생리 및 스트레스 생리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논의한다.

 

◇ 신경생물학 (NOA00030, Neurobiology, 3-3-0)

신경생물학은 살아있는 생물체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분석하고 반응을 전달하는 모든 메카니즘을 분석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단일 뉴런의 구조 및 작동 방법, 가소적 변화를 연구함으로써 뉴런 네트워크가 지적인 행동, 인식, 감정, 생리적 반응을 만들어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생명과학교재연구및지도방법 (TBA00103, Textbook Research and Teaching Methods on Secondary School's Life Science, 3-3-0)

중등학교 생명과학 교과를 대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시연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3학년 동·하계 계절학기

◇ 현장실습1 (EZA30071, Field Training 1, 3-0-4주)

4주 동안 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을 이수한다.

 

◇ 현장실습2 (EZA30072, Field Training 2, 6-0-8주)

8주 동안 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을 이수한다.

 

◇ 국외현장실습1 (EZA30074, Foreign Field Training 1, 3-0-4주)

4주 동안 국외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을 이수한다.

 

◇ 국외현장실습2 (EZA30075, Foreign Field Training 2, 6-0-8주)

8주 동안 국외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을 이수한다.

 

4학년

◇ 유전공학 (NOA00032, Genetic Engineering, 3-3-0)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을 기초로 재조합 DNA 기술을 이용한 유전자 조작 및 정제, 벡터구축, 형질전환, 유전자 분리 및 구조 분석 등 기초 이론과 더 나아가 첨단 유전체 분석기술, 유전자 발현 및 유용 단백질 생산기술 등 미생물에서 의료용 백신 개발등 응용 이론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첨단 생명과학 분야 현장에 필요한 이론적 기술적 원리 및 응용을 터득하게 하며 현장적응 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강의 한다.

 

◇ 구조생물학 (NOA00033, Structural Biology, 3-3-0)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및 핵산의 구조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이용되는 X-ray crystallography, MNR 및 EM등의 기기원리 및 구조 분석 방법과 단백질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구조 특징에 대하여 강의하고, 최근 3차원 입체 구조가 밝혀진 세포내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의 상관관계 및 활성물질의 활성 방법을 생리 활성의 구조 분석과 활성 연구의 최신 동향과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 당생물학 (NOA00034, Glycobiology, 3-3-0)

당생물학은 자연계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당과 당질(glycan: 당접합체)의 구조와 생합성 그리고 이들의 생물학적 특성과 기능에 관한 연구이다. 당은 당접합체(glycoconjugates)를 형성하면서 다른 유형의 생물학적 분자에 연결될 수 있다. 당과 당질은 당화로 불리는 일련의 효소 반응에 의하여 자체 또는 다른 분자에 글리코시딕 결합으로 연결되어 당질 또는 당접합체를 생성한다. 당단백질(glycoproteins), 단백당(proteoglycans), 당지질(glycolipids)은 진핵세포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형태의 당접합체이며 세포 외벽과 분비액에서 주로 발견된다. 특히,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당질 결합 수용체의 당접합체는 세포-세포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본 당생물학 강의에서는 수강생들에게 최신 생명과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당생물학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면역학 (NOA00035, Immunology , 3-3-0)

면역계의 일반적인 개념을 확립하고, 면역계의 구성요소와 그 작용기작을 이해한다. 이를 기반으로 각 구성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므로서 면역계의 초기 반응으로부터 항상성의 유지까지 개별적인 이해가 아닌 전체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면역관련 질병의 발병에 대한 이해와 그 치료, 면역학적 치료법 등을 알아본다.

 

◇ 생명과학논문연구및작성법 (NOA00038, Critical readings of research papers in life science, 3-3-0)

생명과학 실험 및 연구를 마치거나 병행하는 학생들에게 생명과학 관련 실험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하는데 있어 필요한 작성 방법 및 기술에 대해 논의하며 논문으로 발표할 수 있는 연구 결과의 구비 조건에 대해도 논의한다. 또한 수강 학생들이 관심 있는 생명과학논문을 스스로 선택, 직접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논문 분석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교내의 우수 생명과학 연구실을 운용하는 교수님을 초청하여 다양한 연구분야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본 수업은 논문 작성의 표준 언어인 영어로 강의 및 학생 발표를 진행한다.

 

◇식물호르몬학 (NOA00041, Phytohormone, 3-3-0)

식물의 생장이나 발달과정에서 수많은 신호전달물질들이 관여한다. 대표적인 신호전달물질 중의 하나인 식물호르몬은 식물의 생장과 발달조절 기능을 중추적으로 수행하는 생장조절물질이다. 식물호르몬의 발견과 분류, 생합성, 생체 내 이동, 생화학적 기능, 농업적 응용 등 식물호르몬의 기본적인 원리를 분자생물학적 관점에서 습득하게 한다. 식물호르몬학을 통해 식물생명공학에 대한 관심을 향상 시키고 식물이 인류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활용방안을 모색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진화생물학 (NOA00043, Evolutionary Biology, 3-3-0)

지구상에 생육하고 있는 다양한 유기체를 대상으로 진화적 개념을 인식시킨다. 진화생물학 이해에는 집단유전학이 근간을 이루고 있으므로 기본이론을 인지시킨 후. 유전적 변이, 유전적 구조, 미세진화, 종 분화 양상, 적응, 생물지리학 등, 거대진화에 대해 세부적 내용을 인식시켜 총체적인 진화개념을 숙지시킨다.

 

◇ 해양생물학 (NOA00046, Marine Biology, 3-3-0)

생물학 전반에 대한 이론을 강의를 통하여 이해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생명현상을 논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탐구능력을 키워주고자 한다. 아울러 생명현상을 깊이있게 이해시키기 위해 물리학과 화학 등 인접 학문분야에서 얻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대사, 세포, 유전, 발생 등에 대해 개체 수준에서 분자적인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명현상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고자 한다.

 

◇ 환경생물학 (NOA00047, Environmental Biology, 3-3-0)

환경생물학은 자연생태계에서 미생물의 역할과 미생물을 이용한 환경오염 해결방법에 관한 근본적인 원리와 기술을 실습과 함께 강의하며, 토양, 물환경 오염과 관련된 미생물의 종류, 생태 및 오염 물처리 공정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또한 난분해성 오염물질과 친환경적인 미생물응용 기술에 대하여도 가르친다. 이 강의는 졸업 후 환경분야로 진출하거나 또는 환경기사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추천된다.

 

◇ 학위논문연구 (NOA00056, Thesis, 1-0-2)

연구배경분석, 실험목적, 실험가설, 실험방법, 실험결과 분석, 결론 도출 및 새로운 가설 제시를 포함하는 학위논문 작성방법 교육 및 실질적인 학위논문 작성을 수행한다.

 

◇ 생물교육논리및논술 (TBA0001, Reasoning and Essay in Biology Education, 3-3-0)

생물학에 관한 개념적 이해와 과정적 이해를 바탕으로 생물학 지식의 생성과정의 원리와 절차에 관한 이론적지식을 갖도록 함과 아울러 생물학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생물학 관련 문제에 대한 글쓰기를 통한 실제적인 논술지도를 실시한다.

 

◇ 바이러스학 (NOA00036, Virology, 3-3-0)

바이러스는 생물인가? 바이러스는 왜 질병을 유발하는가? 신종 바이러스는 왜 자주 발생하는가? 바이러스학은 이런 궁금증에 답을 얻을 수 있는 과목이다. 바이러스학은 바이러스의 분류, 입자구조, 생활사, 연구법, 숙주 면역반응, 바이러스 벡터, 서브 바이러스, 신변종 바이러스, AIDS, 간염바이러스, 종양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의 기본적인 원리를 분자생물학적 관점에서 습득하게 한다. 바이러스가 질병을 일으키는 부정적인 시각을 넘어 바이러스가 과학도에게 던지는 지적인 도전을 간파하고 바이러스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생명과산업 (NOA00037, Life & Industry, 3-3-0)

생명과 산업 교과목은 현장중심형 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CEO, 국공립연구소 센터장 및 생명공학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만들어지는 수업으로 학생들은 세미나를 듣고 자유로운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 리더들로부터 산업현장, 연구현장에서의 생명과학 및 생물공학의 현황 및 동향을 습득하고 현장리더형 인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할 조건들을 습득한다.

 

◇ 생명과학종합설계 (NOA00039, Life Science Capstone Design, 3-0-6)

전공을 통하여 배운 이론을 실습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정리하고 발표하는 강좌이다. 수강자는 모두 학기중 또는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지정된 실험실에서 주어진 실험과제를 수행하여야한다. 또한 팀별로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논문을 작성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여야한다.

 

◇ 생물신호전달학 (NOA00040, Cellular Signal Transduction, 3-3-0)

생물은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빛, 온도, 기후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 노출되어져 있으며, 급격한 환경변화는 생물의 생존을 위협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생물은 이러한 변화된 환경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하여 외부환경변화를 감지하고 생체신호전달을 통하여 적응하는 정교한 방어기작을 가지고 있다. 본 과목은 생체 내에서 일어는 생체 신호전달 기작을 분자세포수준에서 이해 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자 한다.

 

◇ 효소학 (NOA00048,Enzymology, 3-3-0)

효소의 특성과 활성 측정 방법을 살펴보고 생체 내에서의 활성 조절 방법을 주로 강의한다. 이와 함께 효소와 기질의 결합 및 반응 생성물의 생성 과정에 대한 mechanism을 살펴보고 이들의 반응속도론 및 저해 작용을 공부하고 궁극적으로 산업적인 효소의 응용성 등을 살펴본다.

 

◇ 현장실습3 (EZA40071, Field Training 3, 15-0-15주)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을 이수한다.

 

◇ 국외현장실습3 (EZA30076, Foreign Field Training 3, 15-0-15주)

한 학기 동안 국외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실습을 이수한다.